1. 왜에서의 백제유민백제가 서기 660년에 신라와 당나라 군사에게 멸망시 백제 마지막 왕인 의자왕은 일본에 있던 그의 누님인 제37대 '제명(齊明, 사이메이)천황'에게 구원군을 요청했으나 도중에 제명천황이 죽자, 일찍이 왜로 와 있던 의자왕의 아들 인 중대형(中大兄, 나카노오에)이 이끄는 구원
백제유민들이 자신들의 문화적 전통이었던 백제 조각양식으로써 조성한 귀중한 예로, 따라서 전반적인 양식은 7세기 초로 편년해도 좋을 정도로 고식을 띠고 있다. 비록 시대는 늦지만 구양식을 답습한 것이므로 호류지 삼존상의 계보추정에 귀중한 단서를 제공한다. 재료 역시 돌이지만 높이 43cm의
1-1) 唐으로 간 백제유민들
당시 당으로 보내진 이들의 행적에 대해서는 의자왕과 태자 융 등 일부 귀족에 대해서만 그 행적을 알 수 있을 뿐 대부분 포로들의 행적은 알 길이 없다.
의자왕은 당에 끌려간 지 얼마 되지 않아 병사하였고, 태자 융은 당의 수군을 거느리고 백제 부흥운동군의 거점인
백제, 고구려, 신라와의 문화교류, 근세의 조선통신사와 막부간의 교류,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대의 한류열풍이다. 한국이 일본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이 세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자세히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고대- 최조의 한류 , 고대 삼국과 일본의 문화교류
<1> 백제의
백제, 고구려, 신라와의 문화교류, 근세의 조선통신사와 막부간의 교류,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대의 한류열풍이다. 한국이 일본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이 세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자세히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고대- 최조의 한류 , 고대 삼국과 일본의 문화교류
<1> 백제의
백제의 유민을 모아서 당나라를 쫓아냄.
백제와 고구려를 멸망시켜 영토로 만든 당나라는 다시 신라까지 넘보았으나, 670년 신라가 먼저 압록강을 건너 당나라를 공략, 나당전쟁으로 들어갔으며, 671년·675년, 그리고 676년에 군량보급 차단, 매소성전투, 기벌포대첩 등으로 당나라를 압박하여 안동도
백제는 멸망하게 된다.
백제는 멸망하였으나 그 찬란한 문화는 남아...
백제 멸망이후 곧바로 유민들의 부흥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대표적인 부흥운동으로 흑치상지(黑齒常之), 복신(福信)․도침(道琛)․풍(豊)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임존성․주류성 등지에서 부흥운동을 일으
백제는 상대적 열세와 군사적 갈등요인에 대처하기 위해 자체결속역량을 강화시키고 효과적인 정치적 통합에 노력을 기울였다.
신라의 토대인 사로국 단계나 진한 주민에게는 이른 시기부터 남래경험이 존재했다고 여겨진다. 기원전 1세기 경 위만조선 멸망으로 인한 고조선계 유민집단의 발생, 철
백제로 이어지는 이주민의 존재와 그들에 의한 국가형성을 볼 수 있다. 그런가 하면 서라벌 소국 형성 이전의 서라벌 6촌 지역에도 조선유민이 거주하면서 6촌을 이루었다는 기록이 있다. 따라서 서라벌 지역 역시 조선의 이주민들과 연관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넷째, 건국신화에 나오는 시조들은